2025/09 16

GMT+9 기준으로 현재 날짜 구하기

난 당분간 언어별 비교를 해보고자 한다. 그 첫번째로 현재 날짜 구하는 방법이다.비교할 언어는 javascript, php, vb.net, c#, python 이다. 그럼 알아보자.1. Javascript 로 현재 날짜 구하기function getCurrentTimeGMT9() { const now = new Date(); // UTC 기준 +9시간 적용 now.setUTCHours(now.getUTCHours() + 9); const year = now.getUTCFullYear(); const month = String(now.getUTCMonth() + 1).padStart(2, '0'); const day = String(now.getUTCDate()).padSta..

개발.이산이다 2025.09.28

내서버에 웹셀( WebShell )이 있다? - 탐지방법

윈도우 서버 기반의 O/S사용중이다. 문득 의문이 든다. 내서버 웹셀이 있다면 어떻게 될까? 웹셀이 존재하는지 어떻게 확인하지?우선, 웹셀(WebShell) 이 뭔지 부터 알아 보자.웹셀(WebShell)은 서버에 업로드 되어 실행되는 악성 스크립트 말하고 php, asp, jsp, python, perl 등의 웹 서버에서 실행 가능한 언어로 작성된다. 정상적인 웹페이지 파일로 위장하여 서버에 업로드 된다.웹셀(WebShell)은 서버를 제어할 목적으로 만들어지며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수정, 삭제, 서버 명령어 실행, 데이터베이스 접근, 다른 악성코드 심기등의 기능을 포함하는게 일반적이다.웹셀(WebShell)에 대해서 알아봤다. 그럼 이제는 웹셀(WebShell)을 내서버에 어떻게 탐지할수 있을까를..

개발.이산이다 2025.09.28

DJI Mini4 Pro, 미니4 프로

필리핀에서 비행기를 타고 날아와 드디어 10일만에 드론을 꺼내 들었다. 필리핀에서 사용 방법을 익히느라 배터리 충전부터 시작해서 메뉴얼을 읽고 전원을 껐다 켰다 이륙했다가 착륙을 반복하다가 일단 보관 드디어 그날이 왔다.사진을 업로드 하고 보니 책상이 지저분한게 영낙없는 개발자 책상이다.(양해해 주시길...)컨트롤러 부터 만지작 만지작, 집안에서는 비행하기가 쉽지 않다. 이륙 이후부터는 연신 충돌위험을 알리는 사운드가 가득하다. 그래서 오늘은 사진 몇장만 올리고 마무리 하려한다.컨트롤러를 꺼내고 핸들을 조립하고 안테나를 세운다.다음은 미니4 Pro 비행체, 249g 정도의 무게다. 영화에서나 보던 거대한 드론을 상상했다면 착각이다. 가벼운 무게 때문인지 상승, 하강 속도가 초속 5미터 정도이다. 미니4 ..

취미.이산이다 2025.09.26

말레이시아 운동편, 걷기와 계단 오르기

오늘은 운동 얘기를 해볼까 한다. 카테고리를 지식으로 분류하긴 했지만 뭔가 애매한... 잡지식 정도로 해두자.개발자이니 나는 하루중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책상에 앉아서 보낸다. 밥먹는 시간에도 앉는다. 심지어는 책상위에 식단을 차리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안움직인다는 말이 너무 긴것 같다.고민에 빠졌다. 만삭의 임신부가된 나는 출산시기가 오지않고 점점더 배가 불러온다. 움직임은 둔해지고 양말을 신는것도 힘겨웁다. 그래, 양말은 편하게 신어보자.잘 먹어서일까, 25Kg 덤벨은 쉽게 들어 올린다. 살이 빠질것 같지는 않다. 다시 고민에 빠진다. 유산소 운동이 답인것 같다. 어떤 운동이 좋을까? 수많은 나와의 타협끝에 2가지로 좁혀졌다. 걷기와 계단 오르기!나는 업무 특성상 시간이 부족하다. 만보이상 걷기 위해..

지식.이산이다 2025.09.23

동남아시아와 범죄자

요즘 범죄인 체포, 송환 소식을 뉴스를 통해서 자주 접하게 된다. 여지없이 동남아시아다. 범죄자의 체포 또는 송환 소식은 유독 동남아시아가 많은 이유가 뭘까 궁금해졌다. 그래서 찾아 봤다.동남아시아는 지리적으로 가깝다. 한국에서 동남아시아 주요 국가, 이를테면 태국, 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는 항공편으로 4~6시간이면 도착할수 있다. 더불어 이들 동남아시아 국가로 가는 저가항공사가 많고 덕분에 가격 역시 저렴하다. 여기에 비자제도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무비자 입국 또는 도착 비자외국인이 범죄를 지르게 되면 출신지 국가와 범죄인 인도조약을 통해서 송환되게 된다. 하지만 동남아시아의 모든 국가들이 범죄인 인도조약이 체결된것이 아니다. 더불어 동남아시아 국가는 수사 진행도 느리고 시스템도 느신해서 체..

전기 콘센트 이야기(플러그 와 소켓)

비행기를 자주 타고 이동한다. 목적지가 국내일때는 상관이 없지만 해외일땐 종종 난감한 상황을 마주하게 된다.바로 핸드폰, 노트북 충전인다. 최근들어 종종 발생하는 휴대용 배터리 화재에 대한 이유 있는 불안감에 배터리를 이용하지 않는다. 그럼 해외에서 충전을 위해서는 해당 국가와 호환이 되는 전기 콘센트가 필요하다. 세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콘센트가 존재 한다. 이모티콘이 연상될 정도로 귀엽기도한 콘센트다. 문득 의문이 든다. 왜 제각각이지?그래서 찾아 봤다. 국가다마 차이가 나는 콘센트 모양이 왜 이렇게 된걸까?국가 마다 전기 콘센트 모양이 다른건 전기가 보급되던 시절 19세기말, 각 나라는 독자적으로 전기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때 당시는 국제 표준화 라는 개념이 전무했고 각기 자국의 전기 기술자 또는 기..

지식.이산이다 2025.09.22

이슬람과 돼지고기 그리고 할랄 by history

말레이시아 식당에서 판매되는 음식, 과자 등에는 할랄이라고 해서 뭔가 성스러워 보이는 것이 존재한다. 왠지 깨끗할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정작 말레이시아인이 음식을 먹을때 손으로 먹는 모습을 보게 된다면 깨끗할것 같은 느낌은 산산히 부어지고 직접 먹어보면 성스러워 보이던 환상마저도 사라지고 없다. 우리가 빵을 먹을때 손으로 집어 먹는 행위와는 사뭇다른 느낌, 이를테면 고추장 비빔밥을 손으로 한움큼씩 쥐어서 입에 넣는걸 상상하면 될듯 하다. 그래서 찾아봤다. 할랄이 도대체 뭔지...할랄은 정부차원에 관리하는 인증 시스템 이였다. 단순한 인증의 의미를 넘어서 원재료의 관리, 동물의 도축 과정, 음식의 조리에 이르기 까지 지켜야 하는 규칙이 존재 했다. 도축된 육류를 Zabiha(자비하)라는 이슬람식 도..

아이폰에서도 RCS

손가락 2개 크기보다도 작은 액정화면을 보면서 숫자패널을 여러번 눌러가면서 문자를 작성하던 시절을 떠올려 본다.문자 몇줄을 보내기 위해서 같은 숫자번호를 여러번 눌러가면서 단어를 만들고 띄어쓰기를 넣고해서 만든 문장에 내가 하고픈말을 다 담지 못할때 좌절을 느끼며 문자를 두번에 나눠 보낼것인가?(70글자의 압박) 띄어쓰기마저 제거해서 가희 암호화 수준의 문장을 보낼것인가의 고민은 그시절 문자 메세지를 발송해 봤던 우리들이라면 누구나 기억할 것이다.그랬던 문자가.... MMS를 거쳐서 RCS 란다.사실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은 이미 RCS를 사용중이다. 그냥 아이폰이 늦은거다.그래서 찾아 봤다. SMS, MMS, RCS에 대해서,SMS 우리가 아는 그거다. 한글기준 70바이트의 압박을 느끼게 했던..

지식.이산이다 2025.09.19

조호르바루에서 다리를 건너면

인종이 바뀐다.종교가 바뀐다.물가가 바뀐다.소득수준이 달라진다.다리를 건너면 싱가포르가 있다. 한달전부터 예정된 미팅일정을 위해 필리핀에서 비행편으로 이동하여 도착한지 이틀째, 드디어 오늘, 아침부터 부산히 움직혀 차에 올랐다. 두번째 미팅이다. 싱가포르에 입국하기 위해선 SGArrival 이라는 입국신고서를 온라인으로 작성해서 제출해야 한다. 난 안했다. 부랴부랴 로밍 인터넷을 연결하고 국경 인근에서 겨우 성공한다.지난 싱가포르 방문때 국경에서 차량수색이 있었고 이때 당시에 IQOS를 압수 당했던 기억이 있어 이번엔 연초를 미리 준비했다. (연초는 압수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번엔 수색이 없다. 뒤통수 맞은 느낌? IQOS에 완벽하게 패치된 나에게 연초는 말 그대로 고문이다. 아 IQOS를 가져올걸 ..

말레이시아에서 처음 걸린 "감기"

말레이시아로 오기위해 장시간 비행을 하는 동안 낮은 에어컨 온도에 몸이 욱식거린다. 치료약이 없다는 그 감기다. 미리 준비해둔 테라플루를 따뜻한 물에 타 먹으며 이틀째, 문득 생각에 잠긴다. ( 광고 아니니 오해 말자 )매번 감기에 걸리고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감기인데, 왜 치료약을 만들지 않을까?(나만 모르는 건가?)그래서 찾아봤다.1. 감기는 원인이 너무 많다. 무수히 많은 바이러스중 감기를 일으키는 바이러스만 200종이 넘는다고 한다. 이때문에 특정 바이러스만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를 만들어도, 실제 환자에게는 다른 바이러스가 원인일 수 있어서 “만능 감기 치료제”가 사실상 불가능하다.2. 200종 이상의 바이러스가 감기를 일으키고 유전적 변이도 자주 발생한다고 한다. 약을 만들어도 변이를 일으키..

지식.이산이다 2025.09.18